H&M의 자매 브랜드 COS, 비체인토르 적용.
지난 2020년 4월 24일, 서니의 크립토닷컴과의 인터뷰 이후, 가장 큰 화두가 되었던 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서니가 직접 언급한 내용 중, DNV GL과 진행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는 것인데요, 서니는 이어서 과거 함께 협업했던 ‘패스트 패션 브랜드’와 새롭게 4000개가 넘는 지속 가능성 제품들을 My StoryTM에 추적 가능하도록 적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서니 AMA 요약 링크: https://www.ve-ocean.com/bbs/board.php?bo_table=vetnews&wr_id=163
비체인은 과거 ‘베이비 고스트’, ‘지방시’, ‘H&M’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협업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중, ‘H&M’이 서니가 언급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 우선 언급되었습니다. 2018년, 비체인은 ‘H&M’의 자사 브랜드인 ‘Arket’과 협업하여 유기농 원자재를 이용한 패션 비니에 비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곧 이어 비체인의 전략적 파트너이자 크립토 투자사인 크림(CREAM)은 웹페이지에 H&M그룹의 하이엔드 브랜드 COS가 이번 프로젝트의 주인공임을 밝혔습니다.
“2018년 H&M 자매 브랜드 Arket와 지속가능한 울 비니로 유럽에서 성공적인 파일럿에 이어, 현재 H&M 계열의 최고급 프리미엄 브랜드인 COS는 비체인 툴체인TM을 적용하여 비체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채택과 런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OS는 2007년, 런던에서 오픈하고 현재 전세계 290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입니다. 크림은 COS와 같은 프리미엄 가격을 받는 프리미엄 브랜드는 비체인을 이용해 정품성을 인증하고,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를 입증함으로써 브랜드의 프로필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유럽 패션업계에서 단연 최고의 이슈를 꼽자면 바로 Sustainability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직역하면 ‘지속가능성’, ‘환경파괴 없이 지속될 수 있음’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여지고, UNDP(유엔 개발계획) 중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가 그 중요성을 인정받으면서 전 세계 대기업들이 이를 준수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미래에 사람들의 인식에 프리미엄 브랜드는 SDG를 준수한다는 이미지가 당연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COS는 이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친환경의 이미지를 쌓으려는 노력으로 비체인토르의 도입을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크림은 이어서 딜로이트의 보고서 중 “기술은 지속가능성의 조력자인가?(Is technology an enabler for sustainability? ,Deloitte 2020)”를 인용하여 어떻게 블록체인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고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보여주었습니다.
COS는 이번 협업에서 DNV GL의 MyStoryTM을 이용하여 제품의 원자재부터 어떤 경로로 소비자까지 오게 되었는지 투명하게 밝혔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h.mystory.dnvgl.com/product/cb86454a-aabf-487f-8fd0-27cb1dbf4733/en/
크림은 COS가 비체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다른 두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글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하나는 NFT를 적용해 중고시장에서의 안전성과 전매가격 가치 상승이고, 다른 하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내부 공급망 추적 관리입니다.
끝으로 크림은 이번 COS과 비체인의 협업이, 대규모 비즈니스가 퍼블릭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것이 실현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매력적임을 입증하는 증거라고 언급했습니다. 공공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확장된 운영을 실행하는 유일무이한 엔터프라이즈 급 솔루션인 비체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경제 전반에 걸쳐 공공 블록체인이 채택될 수 있는 미래는 밝다고 하며 글을 마쳤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H&M 블록체인 추적성으로 윤리적 소비자를 타겟(H&M Targets Ethical Consumers with Blockchain Traceability)”이라는 기사를 올리며 위와 같은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ointelegraph.com/news/hm-targets-ethical-consumers-with-blockchain-traceability
Vechain 101 원문기사 링크: https://vechain101.com/2020/04/24/vechains-and-cos/
크림 원문기사 링크: https://creamandpartners.com/fashion-brand-cos-hm-group-adopts-vechainthor-public-blockchain-technology/
코인텔레그래프 원문기사 링크: https://cointelegraph.com/news/hm-targets-ethical-consumers-with-blockchain-traceability
COS MystoryTM 링크: https://ch.mystory.dnvgl.com/product/cb86454a-aabf-487f-8fd0-27cb1dbf4733/en/
UNDP SDG 링크: https://www.undp.org/content/undp/en/home/sustainable-development-goals.html